티스토리 뷰

일본 정부가 한국을 겨냥한 경제보복의 일환으로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규제' 를 단행했습니다.

이에 대한 반발로 우리나라에선 일본을 향한 한국 소비자들의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를 만들고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규제는 일본의 사정 즉, 일본의 선거와 아베의 지지율 때문입니다.

일본이 이러한 정책을 내린뒤 아베에 대한 지지율은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한국을 상대로 이런 결정을 내린건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리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오늘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일본 여행을 자제하고 일본 제품을 사지 말라고 당부하는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게시물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일본으로 가는 여행객만 줄여도 이 일본 불매운동은 일본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 여행 안가기는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에는 없어도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작년 한해 일본으로 여행을 갔다온 한국인이 754만명입니다.

이에 반해 한국으로 여행온 일본인은 292만입니다.


온라인 상에선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도 웹상에서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어제 온라인 커뮤니티 클리앙에선 한 회원이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는 Boycott Japan 일본 불매운동 이미지를 올려 아주 환영받고 있습니다.

일본은 가지고 않고 사지도 않겠다는 이미지입니다.



이 일본 불매운동 이미지를 4시간동안 만들었다고 하는데 정말 잘 만든것 같습니다.



또한 커뮤니티에서는 일본 기업 불매운동 리스트를 만들어 일본 불매 운동을 하자고 하고 있습니다.


이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에는 도요타, 렉서스, 혼다 등 자동차 브랜드와 전자제품 브랜드, 의류 등 다양한 일본 브랜드들이 망라 돼 있습니다.

살펴보니 이게 일본기업이었어? 라고 생각 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의류에선 유니클로를 많이 언급하고 있는데 아마도 전범기업인데다가 국내 매출이 어마어마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일장기를 패러디한 포스터 등을 트위터를 비롯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일본 불매운동을 공유하고 개인별 프로필로 해두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일본 불매운동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는 것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일본불매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등의 해시태그가 유저들사이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에는 일본국적 연예인까지 등장합니다.

대표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걸그룹은 트와이스와 아이즈원입니다. 

트와이스는 미나,사나,모모 3명의 일본인 멤버가 속해있고, 아이즈원 역시 미야와키 사쿠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3명이 속해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일본 여행을 다녀온다고 인증한 한국 연예인에 대해서는 '자랑할 일이냐'며 따가운 비판여론이 일기까지 했습니다.


각종 시민단체의 1인 시위등을 통한 일본 불매운동 오프라인 모임도 점점 늘어나고 잇습니다.

이러한 시민단체들은 물론 지방자치단체까지도 일본 불매운동에 가세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일본 독과점 사례를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했으며,

"일본 기업을 대체할 외국 기업이 경기도에 투자할 경우 현금 지원과 기업 부지 무상제공 등 파격 지원을 하고 도 자체적인 반도체 기업 생태계를 구축해 반도체 부품의 국산화를 앞당기겠다"는 대책도 제시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에선 

"일본이 한국의 급소를 치려고 반도체를 건든것이다." 라며 "일본의 급소는 자동차이다 여기를 건드는게 효과적일 것이다."라며 일본불매운동에 대한 조언(?)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에 일본의 온라인에선  "한국 같은 약소국이 일본 불매운동해도 전혀 타격없다"는 등의 조롱섞인 비난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링크참조


일본 가게에서 와사비테러를 당했다고 하니 너도나도 인증샷을 찍으러 그 가게로 몰려들어 아주 성업중이라는 특이한 민족성을 가진 우리나라이긴 합니다.

그러나 예전 남양의 사태에 화가난 국민들이 불매운동을 벌인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그 덕분으로 남양은 매일유업에게 선두 자리를 내줘었고 지금도 남양은 팔리지 않을걸 걱정해서 자사 상표를 안보이게 포장해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오래전부터 자기나라에 대한 불만을 다른나라 특히 한국에게 돌리려는 경우를 아주 많이 보아 왔습니다.

또 강한자에게 약하고 약한자에게 더욱 강한 힘을 보여주는 특성을 가진나라가 일본입니다.


이번 기회에 일본 불매운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일본을 크게 한번 이겨 봤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최근리스트는 여기에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http://eastsea.co.kr/japanboycott/ 


https://nonojapan.com/


일본불매운동리스트가 나온지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효과는 있느 것 같습니다.




벌써 일본산 맥주 판매량이 13.5%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인터넷상에서 사람들은 모든 일본제품을 불매하기는 어려우나 남양과 마찬가지로 대채제가 있는 경우엔 일본제품이 아닌걸 구입하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일본 기업들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의류에서 대표적인 일본기업으로 알려진 유니클로의 경우 벌써 세일을 시작했습니다.


일본 불매운동이 유행처럼 와~~하다가 또 언제 그랬냐는듯 그러면 오히려 더 만만하게 볼것 같습니다.

그냥 조용히 덜 쓰는거만으로도 일본 불매운동은 일본에게 타격을 크게 줄 것 같습니다.

일본불매운동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