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반 PC와는 달리 맥 OS에서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지 않은 출처가 불투명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종종 뜨는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맥은 앱스토어에서만 다운로드하는걸 권장하기 때문에 바이러스 등에 강한 이유이기도 하지만 불편한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맥에서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만 실행되도록 Gatekeeper라는 기술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장 안전한 접근 방법은 Mac App Store에서 해당 앱의 가장 최신 버전이나 대체 앱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간혹 앱스토어를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에서 다운 받을 프로그램을 이용 할 때도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저는 eject라는 프로그램을 쓰는데 이게 앱스토어에는 없습니다.


이 메시지가 반드시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 책임하에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실행하려는 앱 아이콘을 Control-클릭한 다음 단축 메뉴에서 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ejector 아이콘에서 컨트롤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열기'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활성화됩니다.




터미널이 익숙하다면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이용해 게이트 키퍼를 완전히 끄는 방법도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 폴더에서 유틸리티 폴더를 엽니다.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sudo spctl --master-disable를 입력하고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면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라는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리고 싶으면 


disable 을 -enble로 변경하면 됩니다.